70년대 문학의 위대한 성취, 『토지』의 작가 박경리선생님
박경리(朴景利, 음력 1926년 10월 28일/양력 1926년 12월 2일 ~ 2008년 5월 5일)는 대한민국의 여류 소설가로, 본명은 금이(今伊). 출생지는 경상남 도 통영이다. 종교는 천주교이며, 1945년 진주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50 년 황해도 연
문학의 근거로 삼고 그 고독을 이기기 위해 지속적인 작품 창자에 골몰했고, 마침내 『토지』라는 대서시사를 완성할 수 있었다. 박경리는 아버지로부터 사랑받지 못하고 남편과 아들에 대한 사랑도 지속시키지 못한 채 그리움으로만 남겨야 했던 작가로서 또 다른 성(性)인 남성에 대해 혐오와 증모만
문학)에 선정되었다.
그밖의 주요작품에 《나비와 엉겅퀴》 《영원의 반려》 《단층》 《노을진 들녘》 《신교수의 부인》 등이 있고, 시집에 《못 떠나는 배》가 있다. 6?25전쟁 때 남편이 납북되었으며 시인 김지하가 사위이다.
박경리의 문학적 삶에는 고통과 즐거움이 같이 있다. 박경리의
1926년 출생
1950년 전쟁으로 인해 아들과 남편을 잃음
1955년 김동리에 의해 『계산』초회
1957~68년 『불신시대』,『김약국의 딸들』,
『시장과 전장』등 연재
1969~94년 『토지』연재
2008년 5월 5일 별세
평사리의 농민이며 동학당의 중심인물인 송관수는 백정의
박경리의 치열함은 단연 이채를 띤다. 오랜 기간 "토지"를 연재하는 동안 작가는 암 선고를 받기도 했지만 떨어진 적 없었던 삶과 문학을 "토지"로 기필코 완성하겠다는 의지로 모든 고난을 이겨낸 셈이다. 그러나 작품 "토지"의 중요성은 여기서 한정되지 않는다. "토지"의 정작 중요한 점은 소설 그 자
토지≫의 전작이 완결되었다. 25년에 걸쳐 원고지 4만장 분량으로 탈고된 것이다. 한말로부터 식민지 시대를 꿰뚫으며 민족사의 변전을 그리고 있는 대하소설 ≪토지≫는 탈고 전에 이미 한국문학의 걸작으로 자리 잡았고, 박경리는 한국문학사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거봉으로 우뚝 섰다.
≪토
Ⅰ. 서 론
필자는 TV와 영화를 통해 박경리의 토지를 많이 보았다. 그만큼 대작으로서 한국의 가장 토속적인 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박경리 소설의 중요한 제재 중의 하나가 여인의 비극적 운명이다. 토지에서 최씨 집안의 중심인물이 두 여성이다. 김약국의 딸들에는 한 가정에서 운명과 성
Ⅰ. 1960~70년대 한국문학
역사와 사회에 대한 주지적 인식의 바탕에서 현실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형상화한 사실주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래서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비판적 저항을 목적으로 하는 현실 참여 성격의 문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시문학에서는 4․19혁명
구한말 안동 평사리 최참판 댁의 정신적 지주인 윤씨 부인은 청상의 나이에 남편을 잃고 훗날, 동학당의 접주(接主)가 되어 사 형을 당하는 김개주에게 불륜의 겁탈을 당한다. 그녀는 이 불륜으로 환이라는 아들을 낳게 되고 50평생을 죄의식 속에 살아간다 . 아버지를 따라 동학당에 참가했던 환은 몸을
문학은 현실에 대한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 속에는 현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문학이 현실을 소재로 하고 있다지만, 문학 속의 세계는 현실 상황과는 다르다. 그것은 현실 속의 가능성의 선택이며, 작가에 의해 창조된 허구이다.
작가는 구체적 현실 속의 생활인으